• 최종편집 2025-07-11(금)
 

 

반려동물 인구가 1500만 명에 육박한 가운데 1인 창업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지에서는 1인 창조기업을 살펴봄으로써 그들의 애환과 실질적인 정보를 살펴봤다. -편집주-


인천대학교 축구부의 황금기를 이끈 노성민은 화려하게 프로 선수로 데뷔했다. 등번호 2번을 달고 필드를 누비던 노성민 선수, 등번호로 보아 인천 유나이티드는 노 선수에게 큰 기대를 걸고 있었다. 활동 당시에도 수려한 비주얼로 팬들이 인기를 한 몸에 받았던 노 선수는 활동량이 우수한 풀백으로 큰 사랑을 받았다. 노 선수는 훈련이 없던 날이면 늘 카페에서 커피를 즐겨 마셨다고 한다. 은퇴 후 직접 커피를 만들고 싶어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한 그는 현재 애견카페를 창업했다. 화려했던 선수 생활을 마친 노성민이 반려견과 함께 만들어가는 인생 제 2막을 집중 살펴보고자 한국애견신문은 ‘언니네 애견카페’를 방문했다.

 

KakaoTalk_20220624_134419931_11.jpg
언니네 애견카페 노성민 대표와 그의 반려견 창식이와 옹심이 (사진=오다경 기자)

 

 

“선수 시절 유난히 커피를 좋아했어요”

   

Q. 안녕하세요. 한국애견신문 구독자들께 인사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언니네 애견카페 대표이자 창식이, 옹심이 아빠 노성민입니다. 반려인으로 인터뷰하게 돼 감회가 새롭습니다. 오늘 제 인터뷰가 창업하시는 많은 분께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열심히 임하겠습니다.

 

Q. 운영 중인 ‘언니네 애견카페’ 소개 해주세요.

언니네 애견카페는 수원시 영통구 원천동에 위치한 실내 애견카페입니다. 저희 카페는 △카페 △반려동물 미용 △반려동물 호텔링 △반려동물 유치원 △반려동물용품 판매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토탈 펫숍입니다.

 

Q. 애견카페를 운영하시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저는 프로축구선수로 활동하다 2년 전인 2020년에 은퇴했습니다. 은퇴하고 미래에 대해 고민이 많던 시절, 군에 입대했습니다. 군 복무기간 동안 제 미래에 대해 고민하며 내가 하고 싶은일과 잘 할수 있는 일에 대한 고민을 이어 갔습니다. 고민 끝에 선수 시절 유난히 커피를 좋아했던 저는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자고 계획했습니다. 그리고 전역 후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했고 카페 창업을 준비했습니다. 처음에는 일반 카페 창업을 생각하다 창업 후 제 반려견이 혼자 있을 것이 염려돼 애견카페로 전향하게 됐습니다.

 

KakaoTalk_20220624_150426522_01.jpg
축구 선수로 활약했던 노성민 대표 (사진= 노성민 제공)

 

Q. 반려동물 키우고 계신가봐요.

네 현재 저는 2살 비숑프리제 창식이와 4개월 말티푸 옹심이와 함께 지내고 있습‘니다. 복무시절 어린 창식이와 떨어져 있는 것이 안타까웠는데 이제 매일 붙어있을 수 있어서 행복합니다.

 

 

KakaoTalk_20220624_134419931.jpg
(왼쪽부터) 언니네 애견카페에서 놀고 있는 창식이와 옹심이 (사진=오다경 기자)

 

 

 

“리스크를 줄이고, 최대한 합리적으로 창업했어요”

 

Q. 언니네 애견카페, 이름만 들었을 때는 창업자분이 여자분인 줄 알았어요.

많은 분이 그렇게 말씀하세요. 사실 언니네 애견카페는 6년 전 생긴 카페입니다. 그리고  4개월 전 제가 인수 받았습니다. 카페 창업 초기에는 A부터 Z까지 모든 걸 기획하고 준비해서 창업해야겠다고 생각했다 투자 대비 손실을 감안해 이미 자리 잡고 있는 카페 매물을 인수했습니다. 발품을 팔아 여기저기 매물로 나온 카페를 돌아다녔고 비용대비 규모와 층고가 높은 지금 카페를 선택하게 됐습니다. 인수 후 이름을 변경할까도 고민했지만 언니네 애견카페 기존 고객까지 확보하고자 하는 마음에 이름을 그대로 유지하고 리뉴얼 오픈했습니다.

 

Q. 여러 매물 중 왜 언니네 애견카페였나요?

일단 입지가 좋았습니다. 저는 반려견과 출근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 거주지와 10분 거리에 있는 카페 위치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또 근처에 ‘동물놀이 어린이공원’이 위치해 산책하는 강아지들이 많은 것도 장점이었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저렴한 임대료였습니다. 여러 애견카페를 방문해본 경험으로 규모와 위치 대비 금액이 합리적이었기 때문에 바로 결정할 수 있었습니다.

 

또 마지막은 그동안 언니네애견카페 이용자들의 후기가 좋고 단골고객이 많아 믿고 이 곳을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반려인구 1500만 시대에 발맞춰 당당한 반려동물 사업가로 성장하고 싶어요”

 

Q. 고심 끝에 선택한 언니네 애견카페 자랑 좀 해주세요.

저희 언니네 애견카페는 1급 바리스타가 내리는 커피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애견카페는 다소 커피 맛이 실망스러운 경우가 많은데 저희 카페에서는 커피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또 반려견 호텔링을 하루 3마리 이상 받지 않습니다. 요새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호텔링 사고에 경각심을 갖고 하루 3마리로 제한했습니다. 그리고 저희 언니네 애견카페는 강아지들이 많이 방문하지만 대규모 환기시스템을 설치해 냄새 없는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끄럼방지 코팅은 기본으로 내부 실내 공기까지 신경 써 이용하는 보호자나 반려견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KakaoTalk_20220624_134419931_05.jpg
언니네 애견카페 입구 (사진= 오다경 기자)

 

 

KakaoTalk_20220624_134419931_14.jpg
언니네 애견카페 카페 (사진= 오다경 기자)

 

 

KakaoTalk_20220624_134419931_02.jpg
언니네 애견카페 미용공간 및 호텔공간 (사진= 오다경 기자)

 

 

KakaoTalk_20220624_134419931_01.jpg
언니네 애견카페에 설치된 대형 환풍기 (사진= 오다경 기자)

 

 

KakaoTalk_20220624_134419931_04.jpg
언니네 애견카페 용품 판매공간 (사진= 오다경 기자)

 

Q. 창업을 하기 전과 후의 나의 삶을 비교해 본다면?

평생을 운동만 하면서 지내다 하루종일 창식이, 옹심이 그리고 사랑스러운 강아지들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어 만족합니다. 운동 할때에는 여유없이 치열하게 훈련에 임했는데 지금은 일하면서도 여유롭게 제 시간을 보낼 수 있어서 현재 삶이 더 만족도가 높은 것 같습니다.

 

KakaoTalk_20220624_134419931_07.jpg
주문을 받고 있는 언니네 애견카페 노성민 대표 (사진=오다경 기자)

 

Q. 최종 목표 있을까요?

반려인구 1500만 시대에 발맞춰 커지는 반려동물 시장에 뛰어들고 싶습니다. 현재는 카페를 영업하고 있지만 차차 여러 반려동물 사업에 뛰어들고 싶습니다. 그래서 최종적으로는 공기좋은 외곽에서 반려동물 운동장과 애견펜션을 운영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Q. 애견카페를 창업하시려는 분께 조언한다면?

반려동물 시장이 발전하며 반려동물 관련 여러업체가 생기고 있습니다. 애견카페 같은 경우는 프렌차이즈도 거의 없어 가이드나 방향성을 잡기가 매우 어려운 실정입니다. 저 역시도 애견카페를 창업하려 할 때 정보나 창업과정 전반에 대해 발품 팔아 준비했습니다. 그래서 드리고 싶은 조언은 최대한 많은 매장을 방문하고 준비해서 창업하시라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태그

전체댓글 0

  • 6052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1인 창조기업 특집] 전 축구선수 노성민의 인생 제 2막, ‘언니네 애견카페’ 창업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